라즈베리파이 5를 구매하고 서랍속에 있던 라즈베리파이3B와 몇개의 Zero-W를 모두 수납할 수 있는 랙 구상하다가 일이 너무 커져만 가서 일단 케이스를 구매하기로 했다. 라즈베리파이 5는 CPU Fan이 필수인지라 ( Fan 없이 벌거벗겨 설치하면 5분 내에 CPU가 과열되어 멈춘다 ) 공식 케이스부터 데스크탑 형태의 다양한 케이스를 찾아 보았다. 특히, 공식 케이스는 PCIe를 통한 SSD 연결이 쉽지 않아 PCIe to NVMe M2. HAT을 설치할 수 있는 케이스와 HAT(Hardware Attached on Top)을 찾아보았다.

HAT의 구조상 대부분 윗쪽에 위치를 하게 되는데 (아래나 특이하게 옆으로 연결하는 구조도 있다 ) 케이스를 고를 때 다음 세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1. CPU FAN(쿨러)와 HAT 장착 가능 ( 이격, 간격)
  2. NVMe SSD의 길이와 규 ( 규격에 따라 2230, 2242, 2260, 2280 규격이 있으며  PC에 많이 설치하는 긴 2280 규격은 라즈베리파이 자체의 길이와 거의 같다 . 추가 전원이 필요한지 여부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3. 기타 케이블 연결 (DSI, Clock Battery 설치, GPIO 연결 등 )

대부분의 HAT제품은 정품 액티브 쿨러와 호환되도록 디자인되었으나 간혹 쿨러를 완전히 덮어버릴 수 있는 HAT 보드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PCIe to NVMe M2. HAT 제품은 특별한 기술력을 요하지는 않으므로 대부분 제품들의  기술력은 대동소이하고 디자인은 사용 방법과 목적, 케이스 형태 등에 맞춰 쓸 수 있도록 다양하다.

 

  • Waveshare 제품군

NVMe M.2 SSD 2230, 2242 두 종류만 연결할 수 있으며 정품 CPU Cooler와 호환된다. GPIO는 긴 PIN을 함께 동봉해 주므로 HAT 보드를 관통하여 연결되는 구조다. 정품 케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케이스 뚜껑을 닫을 수 없을 수도 있다고 한다.

 

 

 

 


이 제품의 특징은 아크릴 판을 이용하여 옆으로 장착한다는 점이다.

SSD는 2230, 2242, 2260, 2280의 다양한 사이즈를 모두 장착할 수 있고 본체와의 연결 케이블을 통해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만약 전원이 충분하지 않는 경우 GPIO를 통한 추가 전원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전원 소켓도 보드에 디자인되어 있다. 아크릴 판을 활용하지 않고 자신만의 노트북을 만들거나 자신만의 케이스를 제작하는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을 듯 하다.

 

 

 


  • Geekbord


Geekbord 제품은 다양한 디자인 제품이 존재하는데 판매 사이트에 사이즈와 호환되는 케이스 종류, SSD 부팅 여부 등을 비교적 상세히 적어두었다.

X1000 모델은 초기 모델인 Q100 모델과 비슷한데 2230, 2242 두 개의 SSD 사이즈만 지원한다.

 

 

 

 

 


X1001 모델은 2280 사이즈까지의 SSD를 장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제품으로 액티브 쿨러와 같이 사용할 수 있고 추가 전원 입력도 가능하다. 긴 사이즈의  HAT은 케이스에 장착할 때 끝 부분이 케이스에 닿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닿는건 문제가 없으나 끼어서 안들어가거나 쇼트가 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X1002 모델은 파이 아랫쪽에 뒤집어서 부착을 하는 방식이다. 즉, SSD가 바닥쪽으로 향하도록 부착된다. 대부분의 케이스와 호환이 어려운데 케이스에 있는 USB와 LAN Port 구멍과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장점으로는 CPU의 쿨러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고, 다른 HAT을 장착해야 하는 경우에 공간적 여유가 있다는 점이다.

 

 


그 외에 X1003, X1004 등 다양한 제품과 함께 두 개 이상의 SSD를 장착할 수 있는 보드도 있다.

SSD를 두 개 이상 장착하는 경우 SSD에서 부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대신 충분히 큰 용량의 디스크를 확보하여 DBMS를 구동할 수도 있다는 잇점이 있다.

다만 케이스는

 

 

 

 


  • Pineberry Pie

라즈베리파이 보드의 USB와 LAN 포트를 제외한 보드 전체 사이즈 크기의 보드로 케이블이나 액티브 쿨러의 공기흐름을 방해할 것 같은 느낌이다. 또한 GPIO 핀을 HAT과 완전 연결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어 다양하게 활용하기에는 제약이 많은 디자인이다.

 

 

 

 

 


파인베리파이에서도 바닥에 풀사이즈 SSD를 장착할 수 있는 보드를 내 놓았다.  그러나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바닥에  장착하는 경우 케이스는 왠만하면 포기해야 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 5의 케이스는 공식 정품 케이스부터 개방된 형태의 아크릴 랙 형태, 하나씩 꽂아서 랙에 장착할 수 있는 모델, HAT를 장착한 채 수납할 수 있는 모델, 쿨러 일체형 모, PC형 모델, 휴대가 용이한 모델,  게임기 형태, 일체형(액자형), 자가 디자인 모델 등 다양한 모델이 있다.

라즈베리파이 4까지는 굳이 케이스 또는 쿨러를 사용하지 않아도 가능은 하였으나 라즈베리파 5 부터는 쿨러를 반드시 장착해야 하므로 케이스 또는 쿨러 일체형 케이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특히 PCIe에 NVMe M.2 SSD를 연결하는 경우 CPU가 전력부족이나 열을 식히지 못해 죽어버릴 수 있으므로 꼭 통풍이 잘 되는 케이스를 준비해야 겠다.

 

이 케이스에는 타워형 쿨러가 따라오므로 HAT을 장착하는 경우 쿨러를 정품 액티브 쿨러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겠다. 또한 옆에 GPIO 모듈 연결 연장 커넥터가 있으므로 HAT 모델에 따라서는 부딪혀서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으므로 HAT 형태도 철저히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

 

 

 

 

By yaplab

One thought on “Raspberry PI 5 구입 설치 – 2”
  1. 안녕하세요
    m.2 HAT과 호환되는 케이스를 찾고 있는데요
    가장 하단에 있는 큰 타워형 케이스와 호환되는 HAT이 있거나

    반대로 특정 HAT에 호환되는 케이스가 있을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